스토리빌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마을교육툴킷 〈양주마을공동체〉

Name 스토리빌(StoryVille)
Age 만 8세 이상
구성품 보드판, 땅이름카드 54장, 마을명카드 12장, 설화카드 18장, 문화재카드 39장, 미션카드 12장, 워크시트 6장, 주사위 1개, 말 6개
마을공동체 안에 위치한 학교,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교육으로서의 마을교육은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가르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마을의 모든 아이는 모두의 아이다.”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

긴밀한 정서적 유대를 이루는 마을에서의 관계와, 그 관계망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람의 성장, 사람의 성장에 대한 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오늘날의 마을은 생활단위를 의미하는 물리적 공간이기도 하고,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 단위이기도 하고, 정서적 공감을 이루는 단위이기도 합니다.

마을공동체 안에 자리하는 학교, 학교 안에서 자라나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이 마을의 구성원으로서 내가 사는 마을을 알아가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이해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것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삶에 대한 ‘조금 다른 생각’, ‘특별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토리빌은 내가 사는 마을의 유래와 역사를 되짚어가면서, 마을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키우고 공동체형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아동ㆍ청소년 마을교육프로그램입니다.

보드게임 미션 플레이어들은 마을의 유래와 역사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마을이름과 땅이름을 연결하고 지역의 문화재와 설화를 모으는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마을 안에 어떤 지명이 있는지, 지명의 유래는 어떤 것인지 알게 되면서 우리 마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